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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의 유래 및 교육심리학의 정의과 주제

by 세상의모든것속 2023. 5. 13.

심리학의 'Psychology'라는 단어는 실제로 'Psyche'와 'Logos'라는 두 개의 그리스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Psyche'는 '영혼'을 의미하며 'Logos'는 '과학' 또는 '지식'을 의미합니다. 심리학의 유래와 교육심리학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심리학의 유래

심리학은 시기에 따라 영혼의 과학, 마음의 과학, 의식의 과학, 행동의 과학으로도 불렸습니다. 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심리학은 영혼의 과학

따라서 심리학은 초기에는 '영혼의 과학'으로 정의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심리학을 영혼의 과학으로 이해하고 연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영혼은 형이상학적인 개념으로 실제로 볼 수 없거나 과학적 실험으로 검증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심리학은 마음의 과학

이후 심리학은 '마음의 과학'으로 이해되었습니다. 독일 철학자 에마뉘엘 칸트는 심리학을 마음의 과학으로 정의했으며, 윌리엄 제임스는 심리학을 정신 과정의 과학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나 '마음'이라는 용어도 그 자체로 혼란스러워서 정신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제한하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심리학은 의식의 과학

더 나아가 심리학은 '의식의 과학'으로 이해되기도 했습니다. 현대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을 "의식의 과학"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내부 세계에 대한 연구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의식'이라는 개념은 의식, 잠재의식, 무의식 등 세 가지 수준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의도 일부 사람들에 의해 동의되지 않았습니다.

심리학은 행동의 과학

마지막으로, 심리학은 '행동과학'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20세기 초에는 심리학자들이 심리학을 순수한 과학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였고, 이에 따라 심리학은 행동 과학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이는 행동이라는 개념이 중요시되었던 시기로, J.B. 왓슨 등의 심리학자들이 행동 과학을 강조했습니다.

교육심리학의 정의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교육과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행동을 연구합니다. 교육심리학은 학습자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육의 결과물을 개선하는 방법과 수단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가르침과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 과정과 제품에 연결된 모든 교사 또는 모든 사람들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소한의 입력으로 최대한의 출력을 얻을 수 있도록 우리의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시간과 노동 조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 분야에서 발견된 심리학적인 이론과 결과를 다루는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즉, 인간의 교육적 상황에서의 행동을 연구합니다. 이는 교육 환경에서 개인의 발달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예측하며, 교육을 통해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주로 교육과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공식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교육과 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학습 이론, 교수법, 동기부여, 인지적, 감정적, 도덕적 발달, 부모-자녀 관계 등의 중요한 주제를 다루며, 왜 일부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보다 우수한 성과를 내는지와 학습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분석하고 연구합니다.

교육심리학의 주제

교육심리학은 교수법에 관한 문제들을 다루며, 선생님을 학습과 학습자의 행동을 수정하고 발전시키는 과제에서 돕습니다. 또한 선생님과 학습자의 성격의 전반적인 발전과 관련된 문제에도 초점을 둡니다.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의 연구 범위와 운영 분야가 확장되는 동안, 교육과 관련된 모든 생물체의 행동을 포함하는 교육의 범위 내에서 행동 연구의 범위가 제한됩니다. 즉, 교육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행동, 학습 과정, 환경, 그리고 성격의 전반적인 발전에 대해 연구합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사와 학습자가 그들의 일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학습을 중심으로 한 원칙을 제안합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각 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습 경험의 선택을 위한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 시절의 경험에 대한 것입니다.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행동에 대한 연구가 포함되며, 주로 교육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의 산물을 개선하기 위한 주제와 내용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연구에는 다음과 같이 사항이 포함됩니다.

  1. 학습자에 대한 이해
  2. 교사가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알고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 기술
  3. 적절한 학습 경험의 선택과 구성
  4. 학습자의 개성과 발달 단계에 적합한 경험
  5. 원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기법 제안
  6. 적절한 학습자 상황의 조정 

이를 통해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학습의 효과를 개선하고 학습자의 성공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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