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은 학습자의 교육 환경과 관련된 행동에 대한 과학적 또는 체계적인 연구입니다. 이 행동은 관찰이라는 간단한 접근법으로 연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관찰 방법은 관찰을 수행해야 하는 조건, 채택된 절차 및 도구에 따라 조정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관찰 방법은 아래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 방법
자기소개 방법은 학습자가 스스로 관찰해야 하는 가장 오래된 행동 연구 방법입니다. 즉,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화가 났을 때, 그는 자신의 관찰에 의해 그 화가 난 기간 동안 그가 어떻게 느꼈는지를 결정하도록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직접적이며 저렴하며 자신의 행동을 드러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신뢰성이 부족하고 성인 정상인에게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보다 신뢰성이 높은 다른 방법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관찰 방법
관찰 방법은 학습자의 행동은 다른 사람에 의해 자연조건 하에서 관찰됩니다. 이러한 관찰은 관찰자의 인식에 따라 해석될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의 외부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얼굴을 찡그리면 우리는 그가 화가 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연조건에서의 행동을 연구할 때 우리는 사건이 일어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 방법은 아이들의 행동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관찰된 행동만을 설명하며, 조사의 주관성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험 방법
실험 방법에서는 제어된 조건에서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이것은 심리학 실험실, 교실 또는 특정한 물리적 또는 사회적 환경의 교실 밖에서 수행됩니다. 이에 따라 인과 관계가 설정됩니다. 행동 이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들은 인공적인 환경의 창조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범위가 제한됩니다. 인간의 행동은 매우 역동적이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사례기록방법
사례기록방법은 행동을 연구하는 임상 방법에 사용되는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사례 역사는 현재 행동에 책임이 있을 수 있는 개인의 초기 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그의 부모님, 가족, 친척, 보호자, 이웃, 친구, 선생님, 그리고 개인의 과거에 대한 보고로부터 정보도 수집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임상 심리학자들은 문제가 있을 경우 진단하고 치료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임상 연구원이 기술적으로 효율적인 경우에만 성공적입니다. 연구 결과는 관찰된 개인으로 제한되며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적 접근으로 알아보는 인간의 꿈과 불안 (1) | 2023.05.15 |
---|---|
우울증과 불안장애의 원인과 대처방법 (0) | 2023.05.15 |
감정의 신체적 반응과 생리학적 원리 : 감정과 신체의 조화 (0) | 2023.05.14 |
심리학의 유래 및 교육심리학의 정의과 주제 (1) | 2023.05.13 |
인지심리학의 발전과정 및 연구분야 (1) | 2023.05.13 |
댓글